하루프레스는 한글의 하루 라는 단어와 영어의 프레스 라는 단어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해커들을 위한 정적 페이지 블로그 엔진이다.
루비의 Jekyll 기반으로 만들어진 옥토프레스와 그 쓰임새가 유사하지만 좀더 가볍고 유연하게 동작하며 Markdown 포맷으로 작성된 기사를 지정한 테마를 적용해 정적 페이지를 생성해주고 Github.com 저장소에 손쉽게 퍼블리싱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하루프레스의 장점 중 가장 핵심은 블로그를 생성하기 위한 별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복잡한 과정은 웹 서버를 구축하거나 디비 서버를 설치하고 도메인 설정을 위해 웹 서버의 환경설정을 변경한다거나 하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 없다.
하루프레스는 Node.js 와 Git 을 어느 정도 다룰줄 아는 해커들을 위한 블로그 엔진이다.
또한 하루프레스를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옵션을 설정하는 작업들이 GUI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닌 쉘(Shell)을 기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쉘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 편하다. (기사 작성 및 관리자 도구는 향후 GUI 방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은 다소 복잡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한 엔진들은 템플릿 엔진과 모델을 잘 분리해서
테마 혹은 스킨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제공되지만 하루프레스 v0.8.0
에서는 이런 부분이 다소 부족하다.
하루프레스에 공헌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