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Author

Rhio Kim
blog: http://rhio.tistory.com
twitter: @rhiokim
github: rhiokim

자바스크립트를 좋아하는 인간입니다.

  • Arduino
  • Node.js
  • HCI

About this Article

Date Released:
Sunday, September 16 2012 11:21 AM

위키문법보다 더 확장성이 용이한 마크다운 문법은 Github.com 과 함께 구조적 문서를 작성하는 포맷으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마크다운 문법의 구조적인 표현 방식은 HTML 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어 정적 웹 페이지로 생성하는 도구들이 넘쳐나고 미리보기를 해주는 데스크탑, 웹 애플리케션들이 많습니다.

뿐만아니라 하루프레스와 같이 마크다운으로 작성된 문서를 블로깅을 해주거나 디자인이 적용된 웹 페이지로 출력해주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서비스들이 몇가지 더 있어 소개를 할까 합니다.

마크다운을 기반으로 한 정적 페이지 서비스

대부분의 서비스가 각자의 특징을 명확히 하고 있어 본인의 쓰임새에 따라 잘 활용한다면 좋습니다.

gist.io

gist.io 서비스는 도메인 네임에서 서비스의 특징을 이미 가늠할 수 있습니다. gist 는 Github.com 에서 제공하는 snippets 서비스로 코드 snippet 대신에 마크다운 문서를 공개된 gist 로 생성하면 고유의 gist 번호가 부여됩니다.

이 번호를 http://gist.io/[고유번호] 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gist.io 서비스에서 디자인이 적용된 형태로 표시를 해주는 굉장히 간편한 서비스입니다.

calepin.co

이 서비스는 드랍박스 정적 페이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하루프레스 온라인 버젼이라고 할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서비스입니다. 뿐만아니라 드랍박스 오픈 API 를 통해 드랍박스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든지 액세스할 수 있어 저장 공간의 분리가 전혀 없고 언제 어디서든지 동기화하여 블로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도메인 기능, 테마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직접 테마를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꼭 calepin 관리자 페이지 제공하는 온라인 문서 작성 페이지가 없더라도 calepin 에서 정한 규격으로 마크다운 파일을 작성하여 지정된 위치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테마를 적용해 퍼블리싱해줍니다.

이 서비스도 온, 오프라인 제약없이 내 드랍박스 공간에 저장되고 동기화되는 어느 곳에 언제든지 블로깅을 할 수 있습니다.

octopress.org

옥토프레스는 하루프레스와 쌍둥이 입니다. 루비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개발자들에게는 친근한 콘솔상에서 대부분의 동작이 이루어집니다.

필요하다면 calepin.co 서비스와 동일하게 드랍박스로 공유해서 언제 어디서든지 블로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퍼블리싱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정적 페이지 웹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옥토프레스는 하루프레스와 마찬가지로 Github.com 의 정적 페이지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고 이 모든 기능을 자동화하여 블로깅을 위해서는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만 작성하면 됩니다.

일찍이 나온 서비스이니 만큼 사용자가 많으며 가장 많은 테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개발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외

요약

마크다운 문서를 기반으로 하는 정적 페이지 서비스들이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문법 자체가 굉장히 쉽고 구조적인 문법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은 굉장히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하루프레스도 위의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마크다운 문서를 원하는 형태, 원하는 서비스와 손쉽게 연동 될 수 있고 확장성을 해치지 않도록 계속 발전해 나갈 예정입니다.